희귀한 동식물의 세계/식물

사람 머리보다 큰 초대형 '댕구알 버섯'

Sosahim 2011. 12. 6. 18:20

 

 

최근 영국에서 성인 머리보다 훨씬 큰 ‘괴물버섯’이 발견돼 눈길을 모으고 있다고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이 5일 보도했다.

자연보호와 사적 보존을 위한 영국 민간단체인 내셔널 트러스트 직원이 최근 데번주의 살트렘 하우스 호텔 인근에서 거대한 댕구알버섯을 발견했다고 전했다.

여름에서 가을에 걸쳐 길가나 도회지 공원 등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댕구알버섯은 ‘자이언트 풋볼’(giant puffball)이라고도 불리며, 식용이 가능하지만 쉽게 채집되지 않는 희귀 버섯 중 하나다.

이번에 발견된 것은 상반부 지름이 무려 70㎝가량으로, 성인 머리보다 훨씬 큰 크기를 자랑한다.

이를 발견한 스테판 홀리는 “처음 봤을 때에는 큰 가방이 초원에 놓여져 있는 줄 알았다. 가까이 다가가서야 버섯이라는 사실을 알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영국 플리머스 대학의 환경과학과 교수인 폴 런트는 “이번에 발견한 것은 아마도 유난히 따뜻했던 가을 날씨가 댕구알버섯의 성장환경에 영향을 준 것 같다.”면서 “대부분은 영양분이 풍부한 좋은 땅에서만 자란다.”고 설명했다.

스테판 홀리는 “이 댕구알버섯은 일반 버섯에 비해 향과 맛이 매우 좋다고 들었다.”면서 “상태가 매우 양호한 거대 버섯을 발견하게 돼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