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산군 운산면 용현리에 있는 백제시대 마애삼존불상.
높이 2,8m, 국보 제 84호. 서산 마애불이 있는 가야산 계곡은 태안 반도에서 부여로 가는 지름길 위에 있는데, 길은 옛부터 중국과 교통하던 옛길이었다.
옛길의 어귀가 되는 서산 마애불이 있는 지점은 600년 당시에는 중국 불교 문화에 자극을 받아 찬란한 불교 문활르 꽃피웠는데, 그 단적인 예가 서산 마애삼존불이다.
가운데에 본존(本尊)인 여래가 서있고 양쪽에는 우협시보살(右脇侍菩薩)이 서 있고, 좌협시보살(左脇侍菩薩)은 한 다리를 다른쪽에 포개 앉은 반가상(半跏像)을 하고 있는 특이한 배치이다.
가운데 본존은 둥근얼굴에 눈을 한껏 크게 뜨고 두툼한 입술로 벙글벙글 웃고 있다.
전체 조각 가운데서 본존의 얼굴이 가장 두드러져서 높은 돋을 새김을 이루고 있다.
양어깨를 가린 법의 안쪽에 속옷 매듭굴이 가장 두드러져서 높은 돋을 새김을 이루고 있다. 양어깨를 가린 법의 안쪽에 속옷 매듭 자락이 매우 선명하여 이 부처님 조각의 섬세함과 두드러짐을 느끼게 한다.
광배는 전체적으로 보주형을 이루고 있는데 안쪽에 핀 연꽃 위에 불꽃 줄기가 은근하게 타오 른다.
잎이 두꺼운 연꽃 대좌에 늠름하게 서서 양손을 모두 약지와 새끼를 구부린 채 삼국시대 불상들의 독특한 손모양을 하고 있다.
한 손은 올리고 한 손은 내려 두려움을 물리치고 소원을 받아 준다는 여원인(如願印)을 하고 있어 넉넉한 미소와 함계 부처의 넓은 품을 느끼게 한다.
대좌로부터 광배에 이르기까지 2.8m이다. 좌협시보살은 키가 자그마한데 마찬가지로 연꽃대좌에 서있고 두손을 가슴께 모아 약합같은 것을 쥐고 있다.
보관과 옷 장식이 화려한 편이고 연꽃 광배 바깥으로 단순한 선으로 보주 모양을 나타내었다.
볼이 도톰한 얼굴에는 작은 눈에도 환한 미소를 짓고 있어서 천진한 웃음과 함께 전체저그로 4등신의 비례를 보여 어린아이상임을 느낄 수 있다.
보살은 둘 다 대좌로부터 광배 끝까지가 1.7m이다. 우협시보살은 고개를 약간 위로 틀어 귀엽게 웃는 모습,
어딘지 짧은 듯한 4등신의 팔다리 비례와 통통하게 오른 볼 등이 네다섯 살 한창 귀여운 어린아이를 떠올리게 한다.
한 다리는 내리고 한 다리만을 반대편 무릎에 올려 반가부좌를 하고 한 손을 팔꿈치를 구부려 뺨을 괴고 생각하는 자세로 앉아 있다.
이런 미륵반가사유상은 7세기 초 무렵 삼국에 공통했던 신앙경향을 보여 주는 상으로 이 마애불의 연대를 추정하는데 중요한 단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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