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귀한 동식물의 세계/식물

남천(Nandina)

Sosahim 2007. 11. 14. 15:24

 

남천(南天)은 매자나무과 Berberidaceae에 속하는 상록의 관목으로 높이는 1∼3m 내외인데 우리나라의 남부지역에 야생하거나 또는 관상용으로 식재(植栽)하고 있다. 잎은 가죽질이고 삼회우상복엽(三回羽狀複葉), 크기는 작고 장란형(長卵形)이거나 피침형이며 길이는 3∼ 10cm에 이르고 끝은 뾰족하다. 5∼6월에 흰색의 꽃이 피고 원추화서로 정생(頂生)한다. 열매를 맺는 시기는 10∼12월로 열매는 적색, 구형이다. 남천의 과실은 여느 식물이 낙엽, 낙과할 때 홀로 그 미려적색(美麗赤色)의 과실을 뽐내기 때문에 이 계절의 관상수로 상찬(賞讚)받는 것이다.

생약(生藥) : 남천의 과실, 줄기, 뿌리를 다 약용하고 있다. 남천은 화학분류(化學分類)적인 견지에서 보면 매자나무과에 속하기 때문에 그 약용성분의 다양성이 기대된다. 생약으로는 남천실(南天實) Nandinae Fructus이 있는데 중국에서는 남천죽자(南天竹子)라 하고 별칭 천촉자(天燭子), 남죽자(南竹子), 홍파자(紅把子) 등으로 불리우고, 뿌리는 남천죽근(根), 줄기나 줄기껍질은 남천죽경(梗), 잎은 남천죽엽(葉)이라 해서 다 약용된다. 중국에서는 적남천(赤南天)이 상용되나 백남천 Nandina domestica ThunB. var. leucocarpa도 약용된다.

성분(成分) : 성분은 알칼로이드가 주이고 lignan 유도체, biflavonoid 등이 들어 있을 뿐 아니라 알칼로이드에 속하지만 magnoflorin과 그 유도체가 있어 다각적인 응용의 추구가 요망된다.
· 남천실의 성분: 0-methyl domesticine(nantenine) isocorydine, protopine, Nandinine, Domesticine sinoacutine, magnoflorine 외에도 수종 알칼로이드가 함유되어 있다.
· 남천죽경의 성분: Domesticine, Nandinine Berberine, magnoflorine과 그의 styphnate, episysyringaresinol이 있고 그 외에도 수종의 알칼로이드가 있다.
· 남천죽근의 성분 : Domesticine, Nantenine이 주축을 이루고 그밖에 수종의 식물염기가 들어있다.
· 남천죽엽의 성분: Nantenoside A,B. magnoflorine, biflavonoid인 amentoflavone 등이 함유된다.

약리(藥理) : 줄기나 뿌리에는 Nandinine이 함유되어 있지 않아 이에 의한 약리작용은 기대하지 못하고 남천실에는 Nandinine과 Domesticine이 함유되어 있어 이에 의한 약리작용 을 지니고 있다.
·횡문근(橫紋筋)에 대한 약리: Nandinine과 Domesticine의 두 종류의 식물 염기는 횡문근에 대해서 직접적인 마비작용을 유기시키는데 이는 종전의 간접적인 작용설을 부정하기에 이르렀다. 한편 이들 식물염기는 호흡중추(呼吸中樞)에 대해서도 억제 또는 마비시키는 작용이 있다.
·평활근(平滑筋)에 대한 작용: Nandinine은 동물실험에서 소량에서는 흥분, 다량에서는 억제한다고 하였다.
·중추신경에 대한 작용: Domesticine, Nandenine은 morphine like action(화학적 구조의 유사성)이 있다. 또 온혈동물의 심장기능에 대해서 억제 효과가 있고 응용 또한 다양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진해제(鎭咳劑)로 개발되어 있으나 기타 진경 진통제로서의 기능도 기대된다.

동양의학(東洋醫學)적 응용 : 폐를 다스리며 청간(淸肝)의 효과가 있다 하였다. 해소·천식·백일해·간실증(肝實症)에 응용된다. 외감(外感)에 의한 풍사에서 오는 기침에는 잘 듣지 않는다고 하였으나 그 실체는 과학적으로 해명되어야 할 것이다.

 

 

 

 

 

 

 

 

 

 

 

 화살나무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