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귀한 동식물의 세계/식물

세계적인 희귀 수목 '미선나무' 전시회

Sosahim 2009. 3. 29. 15:47

 

 

세계적인 희귀 수목인 미선나무 전시회가 충북 괴산군 칠성면 태성리 푸른농원에서 28일 개막됐다.

국내에서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처음 열린 이번 전시회에는 수령 150년의 미선나무를 비롯, 농장주가 16년 동안 수집하고 정성을 다해 키운 미선나무 700여점과 야생화 및 분재 200여점 등 모두 900여점이 30일까지 선을 보인다.

 전시회를 마련한 것은 세계에서 1속 1종으로 우리나라에서만 자생하는 미선나무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보급을 늘리기 위해서이다.

미선나무는 일반 꽃과는 달리 잎보다 흰 꽃이 먼저 개화되면서 봄을 알리는 전령사로, 최근에는 대학들이 잎과 열매의 추출물에서 잇따라 항암 및 항염, 항알르레기 치료제를 개발, 특허를 얻는 등 약용식물로 각광을 받고 있으나, 증식에 따른 어려움 때문에 생산량이 턱없이 적어 안타까움을 사 왔다.

특히 미선나무를 조경용과 분화용 자원으로 개발할 경우 다른 농작물에 비해 고수익을 올릴 수 있을 뿐 아니라, 특유의 향기를 이용한 향수 개발 등 잠재적인 가치는 무궁무진하다는 게 농장주의 설명이다.

우 씨는 미선나무를 관상수목으로 개발하는 데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줄기와 가지 늘어짐 현상을 성장 단계별 맞춤식 영양제와 비료성분 처방으로 완벽하게 해결해 미선나무 박사라는 별명까지 얻었다.

1993년부터 자신의 농장에 10여만그루의 미선나무를 재배하고 있는 그는 그동안 수백 차례의 시행착오 끝에 3년 전 미선나무 묘목을 대량 증식시킬 수 있는 꺾꽂이(삽목)법을 개발했다.

이 방법은 농장주가 직접 만든 영양제를 이용해 뿌리의 생육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뿌리가 나오는 기간이 25일, 생존율이 95%에 달해 씨앗으로 번식시키던 기존 방법(60일, 30% 안팎)보다 효율적이며, 이듬해 봄에는 꽃까지 볼 수 있어 임업 전문가와 임업 농가의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장연면 송덕.추점리, 칠성면 율지리 등 군락지 세 곳(천연기념물)을 보유한 괴산과 무궁무진한 미선나무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전시회를 갖게 됐다"는 종장주는 "내년부터는 꽃과 미선나무가 어우러지는 한마당 축제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그는 또 "같은 시기에 꽃을 피우는 노란 개나리와 분홍 진달래를 미선나무와 함께 심어 동산을 만들면 색의 조화를 이루게 돼 멋진 관광자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1919년 일본인 식물학자에 의해 진천군 초평면 용정리에서 발견돼 학계에 처음 보고된 미선나무는 1속 1종의 희귀종으로, 열매가 마치 부채처럼 생겨 미선(美扇)이란 이름이 붙었다.
 

미선나무

 

과명 : 물푸레나무과
학명&외국명 : Abeliophyllum distichum Nakai (영) White Forsythia, Abeliophylum (일) ウチワノキ (漢) 美扇, 尾扇<미선>

낙엽활엽관목으로 충북 진천에서 최초로 채집되어 명명된 우리 나라 특산식물로 세계적으로 1속 1종밖에 없는 희귀종이며 천연기념물로 지정.보호되고 있다. 충북 진천과 괴산의 야산에서 자생하며 키 1∼2m정도로 낮게 자란다. 잎은 마주나기하며 2줄로 달리고 길이 3~8cm, 폭 0.5~3.0cm의 난형 또는 타원상 난형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엽병은 길이 2-5mm쯤 되며 위쪽에 홈이 패여 있다. 표면은 짙은 녹색, 뒷면은 연두색이고 잎 뒷면에 가는 털이 난다. 3~4월에 피는 꽃은 전년에 형성되었다가 꽃이 잎보다 먼저 피는데 백색 또는 연분홍색 꽃이 총상화서로 달리며 은은한 향기가 있다. 열매는 9월에 성숙하는데 마치 부채를 펴논 모양이므로 미선(美扇, 尾扇)나무라는 이름이 붙었으며 백색의 꽃이 개나리와 비슷하여 흰개나리(White Forsythia)란 영어 이름이 붙여져있다.

[유사종]
기본종은 꽃이 백색이다.
상아미선(for. eburneum T. Lee) : 꽃이 상아색 으로 핀다.
분홍미선(for. lilacinum Nakai) : 꽃이 분홍색 으로 핀다.
푸른미선(for. viridicalycinum T. Lee)
둥근미선(var. rotundicarpum T.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