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3.7km 침매터널(Immersed Tunnel)
침매터널의 길이는 아시아에서 가장 길다. 침매터널구간에 사용되는 침매함체도 세계 최대규모이다. 왕복 4차선 도로의 콘크리트 구조물인 하나의 함체가 180m로 세계 최장이다. 무게는 4만 7000t에 이른다. 이런 함체를 부력을 이용해 바다에 띄워서 이동하고 다시 해저에 가라앉혀 터널을 이어간다.
이 침매터널이 시공되는 곳은 외해(外海)여서 높은 파도와 깊은 수심 때문에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난공사였다. 실제로 해상도로의 침매터널은 콘크리트 도로터널 방식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깊은 수심(48m)에서 이뤄지는 공사로 기록될 전망이다.
침매 터널 구간을 지나가는데 4중 추돌사고 발생, 터널 내부 구경하느라 한눈 판것은 아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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