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쁘고 균형잡힌 다리 만들기 ★
★생활수칙
- 하이힐을 신으면 다리에 부담이 되어 오래 걷지 못하게 되므로 편안한 스니커즈를 신고 한두 정거정쯤은 걸어다니는 습관을 들인다.
- 다리의 울퉁불퉁한 지방층을 제거하기 위해 마사지를 해 주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 평소에 틈 날때 마다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리듯이 다리 피부를 마사지해준다. * 특별히 살이 많이 찐 부위는 자주 꼬집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
- 소금으로 다리를 살살 문지르면 다리의 부기를 빼주는데 좋다. 몸 안에 불필요한 염분을 제거해서 부기를 해소하는 원리. 목욕할때 소금을 한 움큼 쥐어 발에서부터 종아리 까지 문 질른 후, 비누로 살짝 씻어내 주자.
- 다리가 피곤할 때는 바로바로 피로를 풀어주자. 피로를 풀때는 마사지 보다는 스트레칭이 효과적이다. 특히 다리 뒤쪽의 근육을 이완시키는 스트레칭 동작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다.
★ 스트레칭
- 다리를 어깨넓이 정도로 벌려 서고 양손은 머리 뒤로 깍지를 낀다. 가슴을 펴고 숨을 들이 쉬면서 무릎을 천천히 굽혀 앉았다가 숨을 내쉬면서 일어선 뒤, 양발을 수평으로 나란히 놓 고 뒤꿈치가 들리지 않도록 한다. * 10 - 20회 정도 실시
- 다리를 쭉 뻗고 앉아 양손은 바닥 뒤쪽을 짚어 상체를 지탱한다. 발끝을 위로 세워 양다리 를 번갈아 가며 45도 정도로 올렸다 내리기를 반복한다. * 좌우 각각 10회 정도 실시
- 바닥에 반듯이 누운 후 허리부분을 손으로 받쳐 허리 아래 부분을 천천히 들어 올린다. 이 자세에서 자전거를 타는 것처럼 다리를 번갈아 회전시킨다. * 등이 굽혀지지 않게 양발을 수직으로 높이 들어 올린 자세에서 실시한다.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 다리피로 푸는법
- 두다리를 최대한 옆으로 벌려 앉은 뒤, 양쪽 다리를 쭉 뻗고 뒤꿈치를 늘려 허리를 꼿꼿이 세운다. 두손은 양쪽 무릎이나 발목, 혹은 발가락을 잡는다.*또는 다리 뒤 바닥을 짚어 허리를 세운다. 숨을 내쉬면서 상체를 서서히 앞으로 숙인다. 다리에 통증이 없는 사람은 아랫배가 바닥에 닿 도록 한다. * 잘 안되는 사람은 왼손과 오른손을 번갈아 가면서 내밀고 당겨 2보 전진, 1보 후퇴식으로 조금씩 상체를 앞으로 숙인다. 처음에는 10 ~20 초 버티고 조금 익숙해지면 1 ~ 3분 정도 버틴다. 숨을 마시면서 천천히 상체를 들어 올린다. 천천히 다리를 가운데로 모아 휴식한다.
- 발바닥을 서로 붙이고 발꿈치를 엉덩이 앞으로 바짝 끌어당긴다. 숨을 들이 마신 뒤, 내 쉴 때 상체를 구부린다. 다리를 위 아래로 10번 정도 튀기다가 다시 발을 바짝 당겨서 10번 정도 튀긴다. * 발바닥이 바짝 붙고 양쪽 무뤂이 바닥에 닿아야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