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콩달콩/세상속으로

세계에서 가장 돈이 많은 30대 젊은이

Sosahim 2006. 10. 12. 06:22


구글의 창립자, 세계에서 가장 돈이 많은(재산 14조) 30대 젊은이, 세르게이 브린과 래리 페이지



1996년 설립된 구글은 검색엔진 기술 회사입니다. 스탠포드 컴퓨터 공학과 대학원생이었던 세르게이 브린(Sergey Brin)과 래리 페이지(Larry Page)가 설립한 구글은 1996년 만들어진 검색엔진 기술 "백러브(BackRub)"에서 시작됐습니다.

이들은 원래 자신들이 개발한 기술을 완성해 다른 거대 포털 사이트에 팔 계획이었습니다. 자신들의 신용카드로 빚을 내 1 테라바이트(terabyte: 1000기가 바이트) 하드디스크를 구입하고 검색엔진 개발에 주력했지만, 구글의 기술을 사겠다는 업체는 아무도 없었습니다. 당시 검색엔진의 품질은 인터넷 업계에서 중요하게 여겨지지 않았죠.

결국, 브린과 페이지는 자신들의 검색 기술로 회사를 세우기로 결정합니다. 이들은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고 SUN의 창립자이자, 당시 벤처 투자자로 일하고 있던 앤디 벡톨샤임(Andy Bechtolsheim)으로부터 10만 달러를 투자 받습니다. 이 돈으로 카드 빚을 갚은 브린과 페이지는 다시 부모, 친지, 그 밖의 다른 투자자들로부터 100만 달러를 모금합니다.

이 돈으로 1998년 구글이라는 회사를 설립, 검색 서비스를 개시합니다. 구글이라는 명칭은 10의 100승을 뜻하는 "구골(googol)"이라는 단어에서 따온 것입니다. 인터넷에 있는 방대한 양의 정보를 모두 담겠다는 뜻이었죠.

 

집중, 또 집중

구글의 사업 모델은 '검색' 단 한가지 뿐이었습니다. 알타비스타(AltaVista), 라이코스(Lycos), 익사이트(Excite) 등 검색엔진으로 시작한 다른 인터넷 기업들이 검색 기능을 기반으로 디렉터리, 뉴스, 커뮤니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탈 사이트로 발전한 것에 반해, 구글의 웹사이트에서는 오직 검색 창 하나만으로 사업을 전개해 갔습니다.

초기 구글은 트래픽을 늘리기 위해 아무런 마케팅을 하지 않았으며, 수익을 올리기 위해 광고를 유치하지도 않았습니다. 구글은 현재도 마케팅 직원이 한두 명에 불과할 정도로 마케팅에 이렇다 할 투자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들에게 최우선 과제는 오직 업계 최고의 수준의 검색엔진 기술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검색 결과의 신속 정확함, 광고 하나 없는 깔끔한 사용자 환경 등, 오직 검색만을 위해 최적화된 구글 웹사이트 소문은 사용자들의 입에서 입으로 빠르게 번져 나갔습니다. 구글은 사업을 개시한 지 1년도 되지 않아 USA 투데이, 르 몽드와 같은 유수 언론들로부터 주목을 받았으며, PC 매거진으로부터는 톱 100 웹사이트로 선정되기도 합니다.

구글은 이후 급성장을 거듭합니다. 처음 베타 서비스를 시작할 때 직원 수 4명, 하루 검색량이 1만 건이었던 것이 1999년 초엔 직원 수 8명, 하루 검색량 50만 건으로 늘어납니다. 같은 해, 리눅스 소프트웨어 개발/판매 회사인 레드햇(RedHat)이 구글의 검색 서비스를 사들입니다. 구글의 서비스가 외부 기업에 처음으로 판매된 것이었죠. 이후 구글은 세쿼이어 캐피털(Sequoia Capital)과 클라이너 퍼킨즈(Kleiner Perkins)로부터 2500만 달러, 야후로부터 1000만 달러의 투자를 받습니다.

구글은 AOL에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부터 본격적인 수익을 벌기 시작합니다. 2000년에는 야후와 2년간의 검색 서비스 계약을 맺으면서 매년 700만 달러의 수익을 얻게 됩니다.

 

구글의 사업모델

구글의 주 수익 모델은 이런 외부 기업들에게 제공되는 검색 서비스입니다. 기업에 구글의 검색엔진을 임대해 줌으로써 수익을 올리는 것이죠. 구글의 검색엔진을 도입한 기업들은 구글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빠르고 강력한 검색 기능을 자사의 인트라넷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오늘날 구글의 검색엔진은 시스코 시스템(Cisco System), 소니(Sony), 워싱턴포스트(WashingtonPost.com), P&G를 포함, 130여 곳의 기업체와 정부 기관에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2000년부터 키워드 광고로 수익을 확장하기 시작합니다. 구글은 "애드워즈(AdWords)"라는 '셀프-서비스' 광고 프로그램을 마련해 누구나 쉽게 구글에 키워드 광고를 싣게 해줍니다. 구글에 광고를 내고 싶은 사람은 "꽃배달," "향수," "도자기" 같은 검색 키워드를 선택하고, 그 키워드와 관련된 짤막한 문장의 광고를 등록합니다.

구글 사용자가 그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검색 결과의 오른편이나 최상단에 등록된 광고가 뜨는 것이죠. 등록된 키워드가 검색-출력-클릭될 때마다 광고 비용이 산출됩니다. 광고 결제의 전 과정은 신용카드로 계약되고 처리되기 때문에 누구나 앉은 자리에서 손쉽게 자신의 광고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경쟁력

구글의 경쟁력은 우수한 검색 기능에서 출발합니다. 현재 1만 여대의 PC 서버를 운영하며 (모두 리눅스 OS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0억이 넘는 웹 페이지를 인덱스/검색하고 있는 구글은 현재 지구상의 모든 검색엔진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큽니다. 검색 규모에서 가장 큰 경쟁 상대인 FAST(Fast Search and Transfer)는 6억 2500개의 웹 페이지를 검색하는데 그치고 있습니다.

특히 구글은 "페이지 랭크(Page Rank)"라는 새로운 개념의 검색 순위 방식을 도입해 검색 결과의 정확도를 높였습니다. 페이지 랭크는 각 페이지를 연결시켜주는 링크 수에 따라 순위를 매기는 접근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논문 페이지에, 같은 주제의 다른 논문과 비교해 볼 때, 더 많은 링크가 모여 있다고 가정해 보면, 이는 더 많은 사람들이 이 논문을 '인용'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인용되는 횟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이 논문의 가치는 다른 논문보다 더 높아지는 것이죠. 이런 식으로, 어떤 페이지가 어디로 얼마만큼 링크가 되어 있는지를 추적하면 각 페이지가 어느 정도의 '중요성'을 갖고 있는지 알 수 있다는 논리입니다.

구글은 20억 이상의 웹 페이지 이외에도, 3억 3000만 개의 이미지, 7억 개가 넘는 유즈넷 게시판 메시지, 또한 PDF, 워드, 파워포인트와 같은 HTML 포맷이 아닌 문서들까지 검색해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엔 다국어 검색, 외국어 검색결과 자동번역, 검색어 철자 교정 기능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구글은 32개의 나라에서 74개 언어 웹 페이지를 검색하고 있으며, 하루 1억 5000만 건의 검색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구글이 지금까지 47개의 기술 업계 상을 수상했다는 사실 역시 구글 검색 기술의 우수성을 방증해 주고 있습니다.

 

장인정신과 순수함, 그리고 브랜드

구글은 지금까지의 실리콘 밸리 기업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사업을 해 왔습니다. 대부분의 실리콘 밸리 벤처 기업들에게 '아이디어를 내고, 투자를 받은 뒤, 최단 시간 내에 주식을 상장해 큰 돈을 벌어들인다'는 것은 일종의 관례였습니다.

그러나 구글은 설립 후 9년이 지나도록 다른 닷컴들의 궁극적 목적이던 주식 상장에 아무 관심이 없습니다. IPO를 하기 위해선 재무 이사, CFO(Chief Financial Officer)가 있어야 하는데, 구글은 아예 처음부터 CFO를 고용하질 않았습니다. 2002년 당시 구글이 고용하고 있던 270 명의 직원 중 50명이 기술 분야 박사 학위를 갖고 있을 정도로, 구글은 오직 검색엔진의 서비스 품질 개선에 전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구글이 염려하는 것은 거품입니다. 성장 과정에 거품이 생긴다면 다른 닷컴 기업들처럼 비참한 결과를 맞을 수 있다는 점을 경계하는 것이죠. 구글은 더 이상의 투자도, 주식 상장도 없이 자생할 수 있는 튼튼한 기반을 갖추었습니다. 그리고 마케팅 예산을 한푼 들이지 않고 오늘날 "최고의 검색엔진"이라는 빛나는 브랜드를 가질 수 있었죠.

이 모든 것이 기술적 완벽성을 위해 쏟았던 구글의 투철한 장인 정신 덕분이었습니다. 돈이나 외적인 화려함보다는 내실과 본분에 충실해 온 구글은 오늘날 모든 인터넷 사업체의 모범이 되고 있습니다.

구글은 2005년이 되서야 비로소 주식 상장을 했고, 브린과 페이지 두명의 창립자는 140억 달러, 우리돈으로 14조에 달하는 재산을 갖게 됩니다. 이들은 주식 상장이전에도 이미 매일 벌어들이는 수익이 1300만 달러, 우리돈으로 120억원에 달할 정도였습니다. 브린과 페이지는 현재 포브스가 선정한 세계 100대 부자 중 12, 13위에 올라 있으며 이는 (자수성가한 인물 중) 역대 가장 젊은 나이라고 합니다.